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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AI티브라이프로거입니다.

오늘은 압구정동에 잠시 미팅먀먀슷하지만 조금은 바뀌는듯한 거리의 풍경입니다.

 

어제 밤에 자료정리하면서 우연히 좋은 회계법인 자료와 인더스트리를 볼 수 있는 자료를 보고 나름

인사이트를 보면서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막연히 우후죽순처럼 나오는 서비스에 대한 예를 들어 생성형AI 영상이나 이런 플랫폼들이

정말 쏟아지지만 어떤 형태로 산업이 변해 갈지 예측하는 자료가 필요했었는데

마침 관련자료가 있어 일단 출처를 밝히고 정리해봅니다.

 

AI라이프를 생활함에 기본적인 기존산업과 AI산업의 트랜드를 한번 보시면 좋을것 같네요^^

 

-2.AI에 대한 현재사항

출처 : ablearn.kr 본문 재인용

2022오픈AI의 쳇GPT출현이후 하루가 멀다하고 엄청나게 폭발적 성장을 이루어지고 있지만 산업별, 기업별로 AI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적용 사례에 대한 보고는 아직 미진하다. 아마도 생성형 AI의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매일 다양한 시도가 나타났다 사라지고 있고 적용사례의 성공여부도 판가름하기 어려워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기가 만만치 않은 점.

 

아마도 생성형 AI의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매일 다양한 시도가 나타났다 사라지고 있고 적용사례의 성공여부도 판가름하기 어려워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기가 만만치 않은 점이 한 이유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각 기업들은 AI를 도입할 것인가? 어느 정도 도입할 것인가? 어떤 방식으로 도입할 것인가? 등에 대한 의사결정을 할 수 밖에 없는 단계에 있으며 이러한 결정에 앞서 동종업계든 이종업계든 다른 기업들이 어떻게 이를 시도하고 적용하고 있는지를 아는 것은 매우 유익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 보고서의 주요 목적은 ‘산업별로 AI를 어떻게 활용하여 비즈니스 성과를 내고 있는지’를 구체적인 국내외 사례들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보고서는 AI의 공급자와 수요자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생태계와 가치사슬을 집중 조명하였으며,

 

 

10개 산업별로 구체적인 비즈니스 활용 사례들을 정리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특히, 금융분야의 JP 모건 사례, 헬스케어의 Roche 사례, 화학 분야의 BASF 사례, 물류산업의 DHL 사례는 눈여겨 볼 만 하다. 생성형 AI 도입이 초기 단계인 만큼, 사례가 제한적인 점, 그리고 적용사례의 성공여부가 아직 판명되지 않은 점 등 제약적인 상황이지만 기업들이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를 소개함으로써 AI의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후발주자들에게 길라잡이가 되었으면 한다. 동시에 ‘game changer’로서의 생성형 AI로 인해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이 향후 얼마나 변해 있을지에 대해 이 보고서를 통해서 각자 상상을 펼쳐볼 수 있으면 좋겠다.

 

 

-1.호모프롬프트 {Homo Promptus}

출처 : ablearn.kr 본문인용&- 트렌드코리아 2024 재인용

 

 

호모 프롬프트(Homo Promptus)

 

 

프롬프트는 AI에게 원하는 답을 구하기 위해 인간이 던지는 질문을 의미한다.

"AI는 프롬프트만큼 똑똑하다."

인간이 어떤 질문을 하느냐에 따라 AI가 내놓는 결과물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 키워드가 '호모', 즉 인간으로 시작한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AI기술이 아무리 뛰어나도, 결국 "화룡점정"의 역량은

사색과 해석력을 겸비한 인간만의 것이다.

 

자기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

메타인지'능력을 갖춘 인간만이 AI가 작업한 용의 그림을 완성시키는

'화룡점정'의 자격을 얻게 될 것이다.

트렌드코리아 2024 중에서..

 

 

 

0.AI시대 비즈니스의 핵심

출처 : ablearn.kr 본문인용

 

 

 

 

 

 

 

1.생성형AI생태계 비즈니스 모델 구조

출처 : 삼일회계법인자료

 

  • AI산업도 아직 관심을 갖고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산업전체가 아직 초기 시장이고

기존 질서와의 어떠한 변화를 만들어 갈지가 가장 궁금한 부분이라 생각이 듭니다.

 

  • 현재까지 AI 산업에 있어서 주력은 공급자(AI 기술 관련 기업) 시장이었으나 향후에는 점차 수요자 (전방산업) 중심의 시장으로 변화될 것으로 예상됨
  •  
  • 생성형 AI 생태계의 비즈니스 모델 구조는 크게 3가지 player(AI 모델/ AI 서비스 기업, 클라우드 기업, AI 수요 기업)들간의 상호작용 기반으로 이루어짐

 

  • 이들은 각자 비용 감축 또는 매출 극대화라는 공통된 목적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비즈니스 전략을 보유

 

2. 공급자 측면의 생성형 AI 비즈니스 생태계

출처 : 삼일회계법인자료 /언론/삼성증

  • 생성형 AI의 비즈니스 생태계는 크게 ① 컴퓨팅 하드웨어(AI 반도체), ② 클라우드, ③ AI 모델, ④ AI 서비스(애플리케이션)의 4가지로 구분
  • 기술력 및 자금력 등을 고려 시 신규 진출이 어려운 영역은 ①, ② > ③ > ④ 순
  • 현재까지는 대부분의 AI에 대한 투자는 주로 AI 모델 스타트업에 집중(전체 투자금액 중 60%)되었으나, 향후에는 AI 서비스 시장으로의 투자 집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
  • → AI 생태계에서 일반 기업이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는 AI 서비스가 유일하기도 하고, 해당 영역의 성장은 이제 시작에 불과하기 때문에 기회요인이 많음

 

 

 

3. 수요자 측면의 생성형 AI 활용 시장 전망

출처 : 삼일회계법인자료 /Coatue(23,survey)

  • 생성형 AI의 범용적인 활용은 아직 초기 단계이나, 기업이 AI를 적극 도입하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및 가치가 지속 창출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생성형 AI 시장의 성장세는 상당히 유망할 전망
  • 또한, 전세계 CEO 대부분은 생성형 AI를 통해 기업 효율성 및 수익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주장하고 있어, 향후 기업의 생성형 AI 도입률은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

 

 

 

2-1. 사례 OPENAI

출처 : 삼일회계법인자료

ChatGPT 모델을 개발한 OpenAI의 경우 비영리 연구기관으로 출발하였으나, 현재는 영리법인으로 확장해 생성형 AI 모델을 상용화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 수익화를 도모 중이다. 특히 OpenAI는 Microsoft와 파트너십 체결로 그 기술력을 입증했으며 자연어 처리, 이미지 생성, 음성인식 등 생성형 AI API를고객사에제공하여데이터셋학습과이를뒷받침하는컴퓨팅자원기반으로지속적으로성능을개선 시키는등파운데이션 모델로서의 지위가 더욱 견고해지고있다.

4. 산업별 비즈니스 AI 활용 현황

출처 : 삼일회계법인자료 /Coatue(23,survey)

  • AI는 챗봇과 같은 소비자 지향 솔루션부터 제조 장비 예측보수와 같은 전문적인 기능까지 다양하게 활용되어 수많은 산업 분야에 혁신을 일으키는 중

 

산업별로 다양한 진행부분들은 추후 계속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5. 결론 및 시사점

출처 : 삼일회계법인자료 /Coatue(23,survey)

 

대부분 산업 분야에서 AI를 도입하였으나, 기업의 비즈니스와 조직∙운영∙생산 프로세스에 맞춰 얼마나 발전하고 적용됐는지를 봤을때 산업 통틀어 AI 활용 수준은 아직 초기 단계

 

현재 업무 자동화(RPA)와 고객 응대를 위한 챗봇 중심으로 AI가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며, 산업별 특화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AI 활용도는 전반적으로 ‘개발’ 또는 ‘파일럿’ 단계

 

자산을 ‘데이터화’할 수 있는 산업이 초기 AI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판단되며, ‘창작’을 기반으로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산업은 생성형 AI를 통한 경제적 이득이 상당할 것

 

 

상대적으로 AI 도입률이 높은 금융 및 IT 산업의 경우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 규모가 방대하여 AI 모델을 통한 비즈니스 혁신이 용이. 현재 도입 초기 단계인 법률 산업의 경우 판례 등 데이터화가 가능해진다면 AI를 통한 성장세 상당할 것으로 예상

 

 

헬스케어 산업의 경우 안전성과 더불어 의료 데이터 활용 및 권한을 둘러싼 규제적 제한으로 인해 AI 기반 혁신이 더딘 상황이며,

제조 산업 역시 인력의 전문성에 의존하는 업계 특성상 데이터화가 상당히 어려운 편으로 이에 대한 방안이 절실

 

 

콘텐츠 창작을 기반으로 하는 미디어/광고 산업은 이미 비용 절감 효과를 보고 있는 한편, 생성형 AI 적용에 따른 경쟁이 심화되어 차별화된 콘텐츠 생성 전략이 필요할 것

 

 

 

출처1 : https://www.pwc.com/kr/ko/insights/samil-insight/ai-business-use-case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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